연합감리교회 (United Methodist Church)

우리는 믿음을 획일화하려고 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여러 다른 기독교파의 존재를 인정하고 기꺼이 여깁니다. 이는 기독교 신앙의 해석이 어떤 특정 집단에 의해 일방적으로 주도되거나 틀 지어지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 각자의 일치된 신앙경험 속에서 진리를 구현하도록 부르심을 받았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여러 다른 기독교 집단의 많은 목회자들 또한 우리의 신앙 속의 다른 점들이 기독교적 유산을 더욱 풍부하게 하고 기독교 신앙의 지평을 넓혀준다는 사실에 공감합니다. 연합감리교회도 나름대로 명확한 신앙적 경험과 역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연합감리교회의 유래

  존 웨슬리(John Wesley)는 영국의 Epworth라는 작은 마을 출신입니다. 1703년 6월 17일에 태어나 영국국교회(Anglican Church)의 사제였고 후에 감리교의 창시자가 되었습니다. 웨슬리와 동료들이 그리스도께 헌신하면서 지키려고 했던 엄격한 규율은 그들로 하여금 “규칙주의자(Methodist)”라는 별명을 얻게 만들었고 이것이 그대로 나중에 공동체의 이름이 되었습니다. 동생 찰스(Charles)와 함께 존 웨슬리는 미 대륙에서 복음 전도자로서의 사역을 시작했고 이런 웨슬리의 복음 확산을 위한 열정적 행동과 후에 함께 보여지게 되는 사회적 관심과 통찰은 미대륙에서의 감리교회의 성장과 형성에 불을 당기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미국 감리교회의 역사는 영국에서 웨슬리와 찰스 형제와 함께 일해 왔던 열심있는 남녀 그룹들과 더불어 시작되었습니다. 이들은 대부분 나중에 미국으로 건너왔는데, 그 중 한사람이 1771년 미국 감리교회 역사의 첫 장을 연 프랜시스 애즈베리(Francis Asbury)였습니다. 1784년에 미국 감리교회는 영국 감리교회에서 독립하였고, 1968년 복음연합형제교회(Evangelical United Brethren Church)와 연합하여 “연합감리교회”로서 다시 태어났습니다.

* 감리교회 신앙을 위한 네 개의 자료들:성경, 전통, 경험, 이성.  

  감리교회는 기독교 안에서 자신들의 신앙을 표현하는 많은 다른 방법들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인정하면서 다음과 같은 네 가지를 신앙의 근원으로 삼고 훈련하고 있습니다.
성경(Scripture): 하나님께 영감을 받은 말씀으로서의 성경은 우리 신앙의 첫 째 근원 입니다. 성경은 서로 다른 많은 공동체, 언어와 문화들의 신앙적 경험을 통해 나온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신앙의 여정을 가는 사람들에게 말씀하시고 그들이 받은 영감을 기록으로 표현하도록 하셨습니다. 이를 통해 하나님은 당신을 드러내셨고 지금 현재 우리들도 같은 하나님을 만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전통(Tradition): 전통은 우리가 우리 된 뿌리입니다. 또한 우리의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정체성이기에 중요한 우리 신앙의 근원입니다. 이 전통이 비록 절대적인 강령으로서 우리에게 주어진 것은 아닐지라도,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먼저 신앙의 길을 걸어간 분들의 신앙의 되돌아봄으로써 많은 유익을 얻습니다.
경험(Experience): 현재 우리에게 일어나는 것들은 우리의 개인적인 체험의 원천이 됩니다. 그리고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 속에서의 우리 개인의 기독교적 경험과 실제적 적용은 우리 신앙의 또 하나의 중요한 근원이 됩니다.
이성(Reason): 우리가 신앙의 혼란을 겪게 될 때, 이성은 우리의 삶의 현실을 살아계신 그리스도의 영에 맞출 수 있도록 방법과 길을 명확히 해 줄 수 있습니다.
이 네 가지 근원은 우리의 신앙 여정 속에서 상호작용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 네 근원이 삶의 현실 속에서 빈번히 얽혀지는 경험을 함으로써 우리의 믿음이 성장한다고 믿습니다.
* 연합감리교회 조직
  870만 명에 달하는 연합감리교회는 스스로 교회의 나아갈 길을 결정하는 민주적인 방법에 따라 치리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하고 최종적인 결정기구는 미국 전역에서 선출된 총회 대표들이 모여 매4년 마다 한 번씩 개최하는 총회(General Conference)입니다. 이 총회 아래 5개의 지역구(Jurisdictional Conference)가 있습니다. 이 지역구는 미국을 지리적 구도에 따라 지역별로 구분한 것으로 그 속에 몇개의 연회(Annual Conference)가 소속되어 있습니다. 이 지역구는 감독을 선출하며 각 연회의 목회와 행정을 돕습니다. 연회는 몇 개의 지방(District)으로 구성되며 연회를 주관 하는 감독(Bishop)이 상주하면서 치리하는 연합감리교회의 가장 기초적인 조직입니다. 연회는 매년 그 연회가 담당하는 지역의 목회 계획을 세우고 되돌아 봅니다. 아울러 각 지역은 감리사(Superintendent)에 의해 치리되며 여러 개의 개교회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각 개 교회는 구역회(Charge Conference)를 구성합니다. 구역회는 각 개교회의 중심 된 기관으로서 일 년 교회의 예산 및 목회의 방향과 제반 행정적인 사항을 의결하는 한 편, 교회의 임원 등 인선 작업도 병행합니다. 우리 필라등대교회는 총회(General Conference)아래 동북부지역(North Eastern Jurisdiction) 내의 펜실베니아연회(East Pennsylvania  Annual Conference)소속이며, 동부지방(East District)내에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민주적인 결정 기관 및 상하부서의 원할한 연결이 연합감리교회의 특징입니다. Connection and Accountability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연합감리교회에 속한 개 교회들이 유기적으로 한 몸을 이루어 모두 한 교회처럼 되어 움직이며, 서로 간에 책임감을 가지고 배려하며 영향을 주고 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 행정적인 참여와 함께 재정적으로도 연회분담금(Apportionment)을 매년 연회에 내게 됩니다. 일괄적으로 모아진 이 기금은 선교 및 구호 등의 의미 있는 사업에 보다 크고 장기적인 차원에서 집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일개 교회의 힘으로는 할 수 없는 일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시행 가능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말 그대로 개 교회는 작지만 연합감리교회는 크고 강합니다. 작은 벽돌들이 모여 커다란 건물이 되듯이 연합감리교회의 각 개 교회는 작지만 이들이 연합하여 만든 연합감리교회라는 공동체는 세계에서 몇 안되는 커다란 힘을 가진 교회 공동체로서 자리매김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