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대제사장 종의 귀를 낫게 하신 기적(누가 22:47-53)
예수님의 33번째 기적은 대제사장 종의 귀를 낫게 하신 기적이다. 본문에는 3명의 중요한 인물이 등장하고 있다.
1. 가룟 유다 – 가룟 유다는 모욕을 참지 못하는 사람들의 대표자이다. 가룟 유다가 예수님을 왜 팔았는가? 이유를 밝혀 보자.
1) 은 30냥은 그리 큰돈은 아니었다. 2) 가룟 유다가 제자들 중에 돈을 맡은 것은 틀림없다. 3) 가룟 유다는 예수님이 십자가 처형이 결정되자 돈을 가지고 예수님을 물러 달라고 요청하였다(마27:3-5).
가룟 유다는 잘하려고 하던 일이 그릇 치게 되었다. 가룟 유다를 향하여 예수님은 “이것까지 참으라”고 말씀하셨을 지도 모른다.
2. 베드로 – 베드로는 흥분을 못 참는 사람들의 대표자이다. 베드로를 흥분시킨 것은 무엇일까? 1) 유다의 배반 때문이다. 2) 유다의 가증한 키스 때문이었다. 3) 횃불 때문이었다. 4) 몽둥이 때문이었다. 5) 무리들 때문임.
*이 기적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을 살펴보자!
1) 예수님은 온 인류의 죄를 위하여 오셨다. 예수님은 모든 이들의 구세주이시다.
2) 예수님은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오셨다.
3) 예수님은 모두를 참으시는 분이시다. (1)끝까지 참으라. (2)못 참을 것도 참으라. (3)모든 것을 참으라. (4)내가 참는 것처럼 참으라. (5)조금만 참으면 모든 것도 참을 수 있다(계3:10, 14:12).
34. 153마리의 고기를 잡은 기적(요한 21:1-11)
예수님의 34번째 기적은 153마리의 고기를 잡은 기적이다. 이 기적은 은혜의 성경을 우리에게 분명하게 보여준다. 한계 상황 속에 살고 있는 인간에게 필요한 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다.
1) 은혜는 선재적, 선택적으로 주어진다. 부활의 예수님이 스스로를 나타내셨으니 우리는 그를 만날 수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는 값없이 주어지는 것이지만, 선택적인 것이다.
2) 은혜는 절망 속에서 온다. 절망은 하나님의 은혜가 오는 때다.
3) 은혜는 임마누엘이다. 은혜는 주어진 순간 깨닫는 것이 아니라 영안이 열려야 알게 된다.
4) 은혜는 약함을 고백할 때 방법을 가르쳐 주신다.
5) 은혜에는 보통 은혜는 특별 은혜가 있다. 예수님은 특별 은혜를 특별한 사람에게 주셔서 특별히 쓰시는 분이시다.
6) 은혜는 십자가적이다.
7) 은혜는 완전한 것이다.
*153마리에 대한 해석 (1) 알렉산더 퀴리오스 (2) 어거스틴 (3) 제롬
하나님은 완전하신 분이고 은혜도 완전하다.
8) 은혜는 회고적이다. 예수님은 “요한의 아들 시몬아!”부른다. 과거의 은혜를 회고하는 것도 은혜이다.
9) 은혜는 사명으로 연결된다. 예수님은 2가지 사명을 주셨다. “내 어린 양을 먹이라” “내 양을 치라”
10) 은혜 중에 은혜는 순교적 은혜이다.
가장 큰 은혜는 순교적 은혜이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이다.